Unity에서 게임매니저(GameManager)는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과 상태를 중앙에서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싱글턴(Singleton) 패턴을 사용하여 하나의 인스턴스만 유지하도록 설계되며, 게임의 주요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게임매니저는 먼저 게임 상태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게임의 시작, 일시 정지, 종료 등의 흐름을 제어하며, 특정 이벤트(예: 플레이어 사망, 레벨 클리어)가 발생하면 적절한 동작을 수행하도록 한다. 또한, 점수, 플레이어 진행 상황, 설정 등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기능도 포함될 수 있으며, JSON 파일, PlayerPrefs, ScriptableObject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한다. 씬 관리 역시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 Unity의 SceneManager를 활용하여 씬을 로드하거나 전환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씬을 변경하거나 비동기 로딩을 수행할 수도 있다. 또한, UI 매니저, 오디오 매니저, 인벤토리 시스템 등 전역적인 접근이 필요한 객체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스크립트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싱글턴 패턴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게임매니저는 이벤트 시스템을 관리하여 게임에서 중요한 이벤트가 발생할 때 적절한 핸들링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특정 목표를 달성하면 점수를 증가시키거나 보상을 지급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벤트 관리는 UnityEvent나 C#의 Action/Delegate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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