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n's Research Note

AI based Mixed Reality, Human-Computer 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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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29 2

User Evalutation [1] : 사용자 경험의 측정

1. 사용자 경험의 측정  좋은 UX는 사용성을 기반으로 한 배우기 쉬움과 편리함, 유용성과 기능성을 충족하는 쓸모, 감성과 관련된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포함하며, 나아가 사용자에게 의미를 제공하는 경험으로 정의된다. 벤 랄프의 UX 피라미드는 이러한 요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특히 최근에는 사용자가 브랜드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팬덤 형성과 충성도를 중시하여 브랜드 가치와 사용자 경험의 상승효과를 도모하고 있다. UX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사용성(Usability): 얼마나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한 지에 대한 것- 유용성(Usefulness): 얼마나 쓸모가 있는지에 대한 것- 감성(Affect): 얼마나 즐겁고 아름다운지에 대한 것UX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태도와 행동을 기..

카테고리 없음 2024.12.29

User Evaluation [0] : HCI 연구에서의 사용자 테스트

사용자 경험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분류되어 진행된다. 양적 연구는 사용자의 행동과 성과를 수치화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접근으로,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계의 효과성을 검증하거나 가설을 엄밀히 테스트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작업 완료 시간, 오류율, 클릭 패턴, 시선 추적 데이터 등을 수집하며, A/B 테스트나 다변량 실험과 같은 실험적 방법론이 주로 사용된다. 이는 대규모 데이터에서 일반화 가능한 결과를 도출하거나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을 비교하는 데 적합하다. 반면, 질적 연구는 사용자의 심층적인 경험과 맥락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인터뷰, 관찰, 사고구술법(Think-Aloud Protocol) 등을 통해 사용자 행동의 이유와 감정을 탐구한다. 이 접근법은 ..

카테고리 없음 2024.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