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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nece/Programming Principles

Programming Principles[0] : 인트로 (Introductions)

JaehyeonByun 2024. 9. 18. 21:20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과 자료구조,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밍의 기반을 구성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이를 이해하는 것은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한다.

OO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은 코드 재사용과 유연한 확장을 돕는 방법론이다. 예를 들어, C++에서 Animal이라는 추상 클래스를 정의한 후, 이를 상속받아 Dog, Cat 등 세부적인 동물 클래스를 만들면 코드 중복을 줄이고 특정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이런 구조는 유지보수 시 변경 범위를 최소화하며, 각각의 객체가 데이터를 포함하면서 동작을 독립적으로 관리하므로 협업과 테스트 과정에서도 효과적이다.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구조를 제공한다. 각 자료구조는 용도에 맞는 성능 최적화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예를 들어 배열은 인덱스로 접근하기 쉬운 반면 크기 변경이 어려워 불규칙한 데이터 삭제와 삽입이 빈번할 경우 링크드 리스트가 더 적합하다. 또, 그래프와 트리 구조는 경로 탐색, 우선순위 처리 같은 복잡한 문제에서 빠르고 직관적인 해결책을 제공한다. 자료구조의 선택은 프로그램의 메모리 효율성뿐 아니라 실행 성능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Data Structures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적 절차를 뜻하며 효율적인 알고리즘은 동일한 문제라도 훨씬 빠르게 처리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정렬 알고리즘의 경우 버블 정렬은 단순하지만 데이터가 많을 때 느려지며, 이와 달리 퀵 정렬은 평균적으로 더 빠르게 데이터를 정렬할 수 있다.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를 고려해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성능이 중요한 시스템에서 필수적이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해당 개념들은 상호작용하며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배우는데에는 C++이 효과적인데, 언어가 제공하는 고성능메모리 관리 능력 덕분에 프로그래밍의 근본적인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C++는 포인터, 메모리 할당, 참조를 통한 직접 메모리 제어 기능을 지원하여 메모리와 성능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게 한다.

 

C++을 통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캡슐화, 상속, 다형성의 개념을 모두 체험할 수 있으며, 저수준 프로그래밍을 통해 메모리와 CPU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C++ 표준 라이브러리(STL)는 벡터, 맵, 스택 등 자료구조와 다양한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어, 효율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구현과 최적화를 학습하기에 적합하다. 이를 통해 언어와 하드웨어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효율적인 코딩 습관을 기르게 해 다른 언어 학습에도 탄탄한 기반이 된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C++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순차적으로 학습할 것이다.